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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평가의 최고 권위자인 다모다란 교수의
'내러티브 & 넘버스'는 스토리텔링과
넘버크런칭에 대해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책속의 중요 문장 및 참고자료
1장. 두 부족 이야기
P23
사업이 초기단계이고 충분히 성장하지 않았으며
역사도 거의 없는 라이프사이클 초기에 사업가치를
이끄는 주요 요인은 내러티브이다
비즈니스에 대한 내러티브는 투자자마다 다르고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한다. 기업이 나이가 들고
역사가 생기게 되면 가치평가에서 숫자가 차지하는
역할이 더 커진다
7장. 내러티브의 시험 가동
P164
이미지 출처 : blog.daum.net/stobox/16753144
8장. 내러티브에서 숫자로
P198
이미지 출처 : storytellingcorp.com/the-basics-of-business-storytelling-how-narrative-influences-valuation/
P214
사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현금흐름, 위험,
현금흐름의 불확실성, 기대되는 성장 수준과
효율성의 크기이다.
거래되는 자산(주식)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으로
정해진다.
사업가치도 가격결정 과정에 반영되는 수치이지만,
여러 요소 중 하나일 뿐 지배적 요소는 아닐 수 있다.
시장의 밀고 당기기
(모멘텀, 유행, 기타 가격 결정 요소)와
유동성(또는 유동성 부족)은 가격 자체에 독자적인
역동성을 부여하는 원인이 되어 가치와는 전혀 다른
시장가격이 매겨지게 할 수 있다
P216
투자자의 초점은 가치이고, 가격은 가치를 향해
움직일 것이라고 믿으며 투자한다.
트레이더의 초점은 가격이며, 그들은 가격 이동의
방향을 옳게 파악했는지를 통해 능력을 판단받는다.
10장. 내러티브의 개선과 변경 : 피드백 고리
P267
시장가격과 추정가치가 크게 다르다면 다음 네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첫째 당신이 옳고 시장이 틀렸다
둘째 당신이 트릴고 시장이 맞다
셋째 내재가치는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에 당신도
시장도 틀렸다
넷째 가격결정과 가치평가 과정이 다른 데서 찾을
수 있다. 즉 시장은 가격을 결정한 반면,
당신은 가치를 평가한 것이다
14장. 기업의 라이프사이클
P407
수익성이 더 높아질 소지가 큰 성장 기업에는
매출액을, 성숙 기업에는 순이익을 척도로 사용하고,
쇠락 기업에서는 순자산가치를 척도로 사용하면 된다
P408
이미지 출처 : www.vccircle.com/twitters-bar-mitzvah-social-media-coming-age/
15장. 경영자의 숙제
P413
초기 단계의 기업에서는 적절한 사람이 회사를
이끄는지가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관건이다.
반대로 성숙 기업으로 나아갈수록 최고 경영자가
어떤 유형인지 중요하지 않게 되는 순간이 온다
16장. 마무리하며
P443
어떤 스토리도 영원하지 않으며,
어떤 가치평가도 항구적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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