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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6
미니멀리즘은 작품을 사물로 만들었고, 개념미술은 미술을 문학으로
만들었으며, 팝아트는 키치르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였다
P41
https://www.youtube.com/watch?v=Nkgr8uNh97E
P91
뉴먼은 서구의 미술사를 '미와 숭고의 대립'으로 요약한다. 뉴먼에 따
르면, 유럽인들은 오랫도안 미와 숭고를 혼동해왔다.그 결과 유럽의
미술사에서는 숭고에 대한 열망이 미의 감옥 속에 갇혀버렸다. 오랫
동안 유럽 미술의 전범이 된 그리스의 신상들은 숭고하기보다는 차라
리 아름답다. 그리스의 신들의 신성은 이렇게 아름다움 속에 갇혀 있다
P93
어떤 이가 자신이 겪은 일을 차마 말로 표현하지 못할 때, 우리는 그가
정말로 엄청난 일을 겪었음을 알게 된다. 뉴먼의 텅 빈 캔버스도 만찬
가지다. "회화가 묘사 불가능한 것일 때, 회화가 증언하는 것은 바로 그
사건 혹은 사건 그 자체다"
P109
재현적(representational)이지 않은 회화도 구상적(figurative)일 수 있다
representational : showing things as they are normally seen
figurative : used not with their basic meaning but with a more
imaginative meaning, in order to creatie a special effect
P135
솔 르윗에 따르면, 예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 혹은 개념이다
하지만 "몇몇 예술가는새로운 재료를 새로운 아이디어로 혼동한다."
하지만 "관객으로 하여금 물리적 성격에 주목하게 하는 것은 그 어떤 것
이든 아이디어의 이해를 방해하게 된다"
P141
미니멀리즘은 필연적으로 관객의 참여를 요청한다. 작품이 사물이 되
어버릴경우, 그 사물을 예술로 만들어주는 것은 관객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미니멀리즘이 '연극적'이라는 프리드의 비난은 나름 예
리한 구석이 있다. '객체-공간-관객'이라는 미니멀리즘의 삼각형은 사
실 '배우-무대-관객'이라는 연극의 3요소를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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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공부하고 싶다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서양미술사'를 먼저 읽어 보 시기 바랍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서양미술사 - 이연식 선사시대부터 현대 미술까지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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